건강 / / 2023. 4. 25. 17:00

도서 '먹고 단식하고 먹어라' 리뷰, 어린이나 노인의 단식과 나의 단식 후기 안내

옛날부터 건강한 단식은 신체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 책을 읽고 예부터 수행되었던 단식과 어린이나 노인의 단식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저의 단식 후기에 대해서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예부터 수행된 단식

단식은 과거 수천 년 동안에 걸쳐 동서양을 막론하고 수양, 치병, 신앙, 저항 등의 목적으로 수행되어 왔다는 사실이 많은 문헌에 의해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즉 육체적인 건강이나 질병 치료뿐 아니라 영성 개발이나 신앙 등에서 수행법으로 활용되어 온 것입니다. 석가모니는 단식법을 생사의 고락에서 벗어나는 묘법으로 생각하고 고행의 방법으로 이용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깊은 선정을 할 수가 있었고 마침내 천지 우주와 생사윤회의 모든 진리를 깨닫고 부처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석가는 불성의 개발을 목적으로 단식을 수행하였지만 다른 한편으로 단식이 질병의 치료에 놀라울 만큼 큰 효과가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의방명을 설법하는 가운데 단식법을 유일한 요병법으로 권장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또 예수가 악마의 유혹을 물리칠 수 있었던 것도 40일간 밤낮으로 수행한 단식기도에서 얻은 영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단식은 예부터 종교 지도자들이 수행의 방법으로 활용하여 왔는데 근래에는 질병 치료나 보건을 위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의학에서도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수단으로 명상법, 호흡법 등과 함께 권장하고 있습니다.  단식은 단순히 음식을 안 먹는 결식, 금식과는 다릅니다. 결식은 먹으려 해도 먹을 것이 없어서 못 먹거나 먹을 수가 없어서 목 먹는 것이라면 단식은 의도적으로 안 먹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금식과 가까울지 모르나 엄밀히 말하면 다릅니다. 1주간의 단식은 피를 정화하고, 2 주강느이 단식은 뼈를 정화하며, 3주간의 단식은 마음을 정화하고, 4주간의 단식은 영혼까지 정화한다고 합니다. 1주간 단식이라도 단식 후에 섭생만 잘하면 자연히 혈액이 정화되고 골수가 정화되고 장기가 정화되고 마음도 정신도 영혼도 정화되어 가는 것입니다. 생리적 숙변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고 마음의 숙변도 함께 제거하는 것입니다. 생리적 변비만 고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변비도 함께 고치는 것입니다. 

 

어린이나 노인의 단식

'단식'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어린이는 자기 힘으로 해내기 어려울 것이고 노인은 체력이 약하여 위험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수험생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너무나 힘이 드는 상태이기 때문에 단식을 감당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무리가 따른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듯한 생각이지만 이 역시 기우에 지나지 않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가 단식을 통해 신체의 건강은 물론 학교 성적도 올라가고, 참을성도 늘어났으며, 성격도 부드러워지고, 정서도 안정되어 부모와 주위 사람들을 놀라게 한 사실도 있습니다. 그 어린이 가정에서는 지금도 매년 1회 정기적으로 두 자녀와 함께 전 가족이 단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분들 말고도 자녀들과 함께 단식을 수행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이들도 하나같이 자녀들의 학습 성과가 향상되어 만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나이 많은 노인들도 잘하고 있습니다. 노인강의 때 항상 단식을 권하고, 권유대로 단식을 해 건강을 되찾은 분들이 많습니다. 치매를 예방하는 데도 이보다 좋은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나의 단식 후기

저도 책을 읽고 단식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이전부터 언젠가는 한 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은 했으나 단식이란 참으로 어려운 수행이라는 생각 때문에 쉽게 시도해 볼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다양한 단식의 후기도 찾아본 후 용기를 내어 결행했습니다. 당시 저는 간염으로 치료요양을 하던 중이었는데 단식 후 이 간염이 좋아진 데는 담당전문의도 경탄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후 저는 이 단식이라는 방법이 단순한 단식이 아니라 생활 자체가 되살아나는 위력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고 아내와 함께 매년 월 1회씩 12가 간의 단식을 하고, 2달에 한 번씩 3일간의 단기단식도 계속해 오면서 주위사람들에게도 권유하고 있습니다. 저는 또한 명상도 함께 겸했습니다. 또한 단식을 하며 신체적 컨디션이 좋아지는데 그치지 않고 뇌신경이 각성되어 학습능력이 놀라울 정도로 증대했습니다. 단식을 하면 머리가 좋아지는 것은 자명한 이치이니 건강회복을 위한 사람이나 학습능력을 끌어올려야 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